티스토리 뷰

20186월모의고사범위 알려드립니다






어느덧 중간고사도 끝나고 짜릿한 여유도 잠시 6월이 다가오는 시점이 되었습니다. 특별히 6월에는 우리 학생들에게 참을 긴장되는 날이 다가오는데요, 바로 2018년 6월 모의고사 시즌이 몇 주 앞으로 다가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있는 대학을 목표로 하고 있는 고등학교 3학년에게 있어 다가올 6월 모의고사는 무엇보다 더욱 중요하다고 말씀드릴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더 긴장하고 있는 것 아니겠습니까?


그래서 오늘은 모의고사 내용이나 난이도가 점점 변화되고 있는 흐름에 맞춘 모의고사 준비 방법 및 2018년 6월 모의고사 범위에 대해서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물론 이미 잘 준비하고 있는 많은 친구들이 있기 때문에 지금은 힘들더라도 더욱 잘 준비해서 나아간다면 보다 좋은 성적이 나올 것이라 믿습니다!






2018년 6월 모의고사 일정


먼저 2018년 6월 모의고사는 6월 7일 목요일에 진행됩니다! 잊지 마시고 꼭 기억해두시길 바랍니다.


이미 잘 알고 있겠지만, 시간은 이렇게 배분이 되어 있습니다.

8시 40분에 국어를 시작으로 80분, 10시 30분부터 수학은 100분, 13시 10분부터 영어가 70분, 14시 50분부터 한국사, 사회/과학/직업탐구가 약 72분, 마지막으로 17시부터 제2외국어/한문이 40분간 진행이 됩니다.

이미 몸에 익숙한 친구들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친구들도 있기 때문에 미리미리 시간표를 잘 확인해 두시길 바랍니다. 외냐면 이 시간이 곧 수능 시간과 동일하기 때문에 6월 모의고사가 수능을 위해 준비한 시간이라고 보시면 좋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꼭 시간표를 엄수하시고 준비했으면 좋겠습니다.




2018년 6월 모의고사 시험 범위


이렇게 보여드리면 좀 더 편할까요? 문항수로는 국어 45, 수학 30, 영어 45, 한국사 20, 탐구 20, 제2외국어/한문 30으로 되어 있습니다. 과목당 점수는 국어 100점, 수학 100점, 영어 100점, 한국사 50점, 탐구 50점, 제2외국어/한문 50점입니다.문항유형은 기본적으로 5지선다형이지만, 듣기도 있고, 단답형도 있으니 꼭 참고해주세요!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고3)


특별히 위의 표는 고3들을 위한 표라고 보면 됩니다. 절대로 고1이나 고2는 해당이 없습니다. 범위를 보면 국어는 전 범위(화법과 작문, 독서와 문법, 문학)이며, 수학은 가형은 미적분2 전범위 / 확률과 통계 2.확률 / 기하와 벡터 2.평면벡터이며 나형은 수학2 전범위 / 미적분1 3.다항함수와 미분법 / 확률과통계 2.확률입니다.


영어, 한국사, 사회탐구는 전 범위입니다. 과학탐구 중 물리1 / 화학1 / 생명과학1 / 지구과학1 은 전범위이지만, 물리2는 3.파동과빛 1.파동의 발생과 전달 / 화학2는 3.화학 평형 1. 평형의 원리 / 생명과학2는 2.유전자와 생명공학 1.유전자와 형질 발현 / 지구과학2는 3.대기와 해양의 운동과 상호 작용 2. 해수의 운동과 순환까지로 되어 있습니다.


직업탐구와 제2외국어/한문은 전 범위입니다.


고3의 경우 6월과 9월 모의고사는 평가원에 주관합니다. 그래서 매우 중요한 모의고사일 수밖에 없습니다. 역시나 수학과 과학 일부를 제외하고는 전과목이 전범위이며, 수학과 과학도 사실 거의 진도가 마무리 단계입니다. 특히 수능접수 전 보는 유일한 평가원 모의고사이기에 수능접수시 판단의 기준점이 될 수 있는 평가임으로 최선을 다해 준비했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수학 가형의 학생들 경우에는 미적분2와 기하와 벡터에서 점수가 잘 안 나올 수 있는데, 이럴 경우에 특히 중상위권의 경우에는 나형으로 바꿀 수 있는 마지막 기회임으로 6월 성적이 어떻게 나올지에 따라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니 이 경우 점수를 보고 혼자서 고민하지 말고 선생님들께 찾아가 함께 이야기를 했으면 더 좋겠습니다.




2018년 6월 고1 전국연합학력평가 출제 범위



국어 / 수학 / 영어는 6월 수준에 맞춰 출제하는데, 수학은 2.방적시과 부등식까지 나온다고 합니다. 한국사는 2.고려 귀족 사회의 형성과 변천이지만 중학교 역사 교육과정을 반영합니다. 탐구 범위는 통합사회는 5.인권 보장과 헌법, 통합과학은 2.시스템과 상호작용 1.역학적 시스템까지 나오니 미리 참고했으면 좋겠습니다.


아무래도 부산교육청 주관으로 바뀐 변형된 형태로 보게 되는 첫 모의고사일 것입니다. 특히 통합사회나 통합과학이 어떻게 나올지 매우 궁금한 시험이기도 합니다.

수학의 경우 방정식과 부등식까지 나오게 되는데 중학교에서 배웠던 기초연산부분은 빠지고 보다 빠르게 진도가 나갔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그러니 중학교 때 미리미리 준비해둔 친구가 유리할 수 있다고 봅니다.

특히 수시가 강화되어서 미리 준비하지 못한 고1들이 있어 점수를 올릴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됩니다. 미리 잘 준비했으면 좋겠습니다.




2018년 6월 고1 전국연합학력평가 출제 범위



국어는 6월 수준에 맞춰 출제되는데 화법과 작문, 독서와 문법, 문학 입니다. 수학은 공통으로 가형과 나형 모두 수학2가 전범위이며 미적분1 2.함수의 극한과 연속까지 동일합니다. 영어는 6월 수준에 맞춰 영어1이 포함됩니다.

한국사는 2.고려 귀족사회의 형성과 변천이며, 사회탐구 중 생활과 윤리는 3.고학기술 환경 정보윤리 / 윤리와 사상은 2.동양과 한국 윤리사상 / 한국지리는 3.기후 환경 변화 1. 우리나라의 기후 특성과 주민생활 / 세계지리는 3.세계 여러 지역의 문화적 다양성 2. 종교의 분포와 확산 / 동아시아사는 3. 지역 세계의 재편과 성장 / 법과 정치는 3.헌법의 기본 원리 / 경제는 3.시장과 경제 활동 / 사회문화는 3.문화와 사회 이렇게 입니다.

과학탐구 중 물리1은 2.물질과 전자기장 1.전자기장(전류에 의한 자기장까지) / 화학1은 2.개성있는 원소 원자 구조와 전자배치까지 / 생명과학1은 2.세포와 생명의 연속성 / 지구과학1은 2.생동하는 지구 1.고체 지구의 변화까지 입니다.


역시나 부산료육청이 주관하는 모의고사로 수학의 경우 가형이나 나형 모두 범위가 같아서 부담이 없어 보이지만, 함수의 극한과 연속파트 부분을 잘 준비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문이과에 따라 학생들의 상대적 실력이 반드시 차이가 날 것으로 보이기 때문입니다.

탐구과목의 경우에는 아직 2학년이기에 자신이 좋아하는, 또 점수가 잘 나오는 과목의 문제를 많이 접해서 3학년 준비하기 전까지 잘 준비해두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렇다면 약 2주 남은 모의고사를 어떻게 준비해야 보다 효율적으로 성적을 향상할 수 있을까요?


먼저 작년 모의고사 출제 경향을 살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작년 국어의 경우 지문이 길어지고, 복합 지문이나  다양한 제대의 지문이 많이 출제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지문의 변화는 2018년 6월 모의고사는 물론 수능까지 이어질 수 있으니 어떻게 출제되었는지 근본적인 원인과 해결점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많이 풀어보고 준비해야겠죠? 

여기에 질 좋은 기출문제를 추려 공부해야 하며 이때 타이머 등을 활용하여 반드시 시간을 체크하여야 효율적으로 2018년 6월 모의고사 공부법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물론 지금까지 포기하지 않고 열심히 준비한 여러분이 정말 잘해내리라 믿습니다! 끝까지 포기하지 말고 더운 이 여름이 다가오는 계절에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이상으로 20186월모의고사범위 알려드립니다! 여러분의 추천과 공감은 저를 춤추게 합니다!


댓글